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지방자치단체 브랜드 경영 어디가 잘하나?- 상표출원, 업무표장, 상표등록, 특허사무소,단체표시표장, 머드랑(MUDRANG), 나르다(Nareda)

 지방자치단체 브랜드 경영 어디가 잘하나?
- 효자브랜드 머드랑(MUDRANG), 나르다(Nareda) -

 무한경쟁시대에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브랜드 중심 경영이 필수전략이다. 브랜드 경영은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개발, 판매 등 전 과정이 브랜드와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전개되는 것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그 지역의 특색에 알맞게 브랜드 경영을 도입하여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에 따르면 최근 지방자치단체별 상표(브랜드) 등록현황을 조사한 결과 2009년 954건, 2010년 1,191건, 2011년 1,804건 등록으로 최근 3년간(2009년~2011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자치단체의 지식재산권 관리는 이제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질적 측면에서도 브랜드 경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브랜드 경영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충남 보령시와 전남 함평군이다. 

 보령시는 올해로 17년째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머드를 활용하여 비누 및 화장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1996년 머드팩 판매를 시작으로 2012년 현재 총 50여 종의 비누 및 화장품을 개발하였으며, ‘머드랑’이라는 비누 및 화장품 브랜드로 매년 3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외국시장으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하여 ‘보령머드’ 브랜드를 미국, 일본 등 총 23개 국가에 국제상표등록출원을 하였다.

 아울러, 머드 브랜드와 연계된 머드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함께 2009년에는 머드축제브랜드를 중국으로 수출하였고, 2010년에는 대한민국 지역브랜드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올해는 스페인 토마토축제와 업무협약 등으로 브랜드 경영을 적극 활성화하고 있다. 

 전남 함평군은 1999년부터 친환경 생태관광 나비축제를 14회째 개최하고 있다. 나비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형상화한 ‘나르다’라는 우산, 머리핀 등의 브랜드와 나비축제를 통해 올해는 총 230억 원의 수익을 올렸으며 이러한 결과로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하는 대한민국 최우수축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에 특허청 관계자는 “제품의 가격과 품질로 평가받던 시대에서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명품 브랜드로 평가받는 시장환경을 고려할 때, 지식재산권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 경영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중요한 생존전략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