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 소식]지식재산 분야 선진 5개국, 통계로 보는 특허활동 보고서 발간 - 특허출원, 특허전략, 외국인특허출원, 특허통계, IP5 통계 보고서(IP5 Statistics Report)

 지식재산 분야 선진 5개국, 통계로 보는 특허활동 보고서 발간

유럽, 일본, 중국, 미국, 한국의 선진 5개 특허청(IP5)은 각 국의 특허활동을 통계로 비교 정리한 ‘IP5 통계 보고서(IP5 Statistics Report)’ 창간호를 발간하였다. 

동 보고서는 지난 2012년 7월 23일부터 27일까지 한국 특허청에서 개최되었던 제 1회 IP5 통계실무그룹 회의 결과를 종합하여 IP5의 혁신활동 및 기술 동향을 특허통계로 비교하여 풀어내고 있다. 

동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특허출원 중 IP5의 특허출원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91%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17만건으로 1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에서 등록된 특허의 경우 전세계 등록된 특허 중 출원에 비해 다소 낮은 7.9%를 차지하였다.

자국민의 특허활동 현황을 보면, ‘11년에 한․중․일의 자국 출원은 출원중 75% 이상을 차지하지만 유럽, 미국의 경우 자국 출원이 49%대로 외국인의 특허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등록된 특허가 얼마나 오래 보유되고 있는가를 살펴보면 일본과 미국에서 등록된 특허 중 50% 이상 존속되는 연차는 출원일로부터 17년, 한국은 13년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럽과 중국의 경우 상대적으로 짧은 7년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동 보고서는 출원인들이 특허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도움이 되도록  IP5별 특허절차, 심사 청구 및 대기건, 심사기간 등 특허심사와 관련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이번 ‘IP5 통계보고서’ 발간은 글로벌 특허시장을 분석한 통계정보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5개청의 특허통계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출원인들이 주요 해외 시장에 대한 특허현황을 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라고 하였다. 

동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IP5의 전용 웹사이트 (www.fiveIPoffices.org)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현재는 미국특허청 사이트(www.uspto.gov/subscribe)에  요청하여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