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제도 안내/디자인 제도 안내

디자인권 수수료 납부규칙 개정-디자인등록, 디자인출원, 디자인 등록료, 디자인연차료납부, 가산동 특허사무소




특허청은 2014년 3월 1일부터 청년 및 원로발명가의 수수료 감면을 확대하고, 개인・중소기업 등의 4~6년분 연차등록료를 30% 일괄감면하고,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으로 인증된 중소․중견기업의 4~6년분 연차등록료를 최대 50%까지 감면하는 등의 개정 「특허료 등의 징수규칙」을 시행했다. 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전반에 걸쳐 개정되었지만, 이번 IP 트렌드에서는 ‘디자인권’과 관련한 수수료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번 개정에서 수수료 원가나 국제적 수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된 디자인권 출원료가 기존 6만원(전자출원 기준)에서 94천원1으로 인상되었다.2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국가인 일본, 미국, 중국과 출원료를 비교해보면 높은 수준은 아니다. 특허청은 수수료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수입은 연차등록료 감면과 제도개선에 따른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자인조사분석 용역단가(93,730원) 수준을 고려하여 조정
출원료 : 특허 46,000원(8,000원 인상), 실용신안 20,000원(3천원 인상), 상표 62,000원(6천원 인상)
 







이번 개정에서 청년 창업과 더불어 발명을 통해 기술개발 및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65세 이상인 원로발명가의 지식재산 활동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청년 및 원로발명가에 대한 수수료 감면 혜택을 확대했다. 원로발명가의 지식재산 활동 지원을 위해 출원료 및 최초 3년분의 등록료 감면 비율이 70%에서 85%로 확대 개정되었다.

청년은 만 19세 이상부터 만 30세 미만까지의 청년으로 감면대상 및 감면기간이 확대되었다. 대학 재학생의 경우 개정 전에는 100% 감면을 받았으나 이번 개정으로 인해 85%의 감면 혜택만 받게 되었다. 그러나 대학생이 아닌 청년의 경우 출원료와 최초 3년분의 등록료의 감면비율이 70%에서 85%로 확대되고, 종전에는 감면되지 않았던 4~6년분 등록료도 30% 감면되었다.


만일 25세의 청년 A와 40세의 개인 B가 공동출원을 하게 되는 경우라면 85%를 감면 받는 A와 70%를 감면 받는 B의 평균인 77.5%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청년, 원로발명가 뿐 아니라 사업화 준비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중소기업 등의 권리 유지 부담을 완화하고자 중소기업에 대한 등록료 추가 감면 조치를 이루었다. 등록료는 권리의 효력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납부해야하는 것으로 비용부담을 많이 느낄 것이다.

종전에는 출원료와 최초 3년분의 등록료만 감면받을 수 있었으나, 권리 유지에 부담이 많은 중소기업, 개인(발명자․고안자․창작자와 출원인이 같은 경우), 중견기업, 공공연구기관, 전담조직 등을 위해 4~6년분 등록료도 일괄 30% 감면 받을 수 있도록 개정되었다.

또한, 종업원의 창의적인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활성화하기 위해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으로 인증된 중소․중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디자인권의 4~6년분 등록료도 2년간 한시적으로 20% 추가되어 50%까지 감면받을 수 있게 하였다.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른 기술이전·사업화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
 



디자인을 출원할 때 뿐 아니라 등록료를 내야하는 경우, 권리를 연장할 시기가 다가 올 때마다 권리 유지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있었을 것이다. 이번 개정으로 인해 권리 획득 및 유지에 관한 수수료 부담이 조금이나마 경감되었길 바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권리화하는 활발한 지식재산권 활동을 기대해본다. 

>>수수료정보안내 >> http://www.patent.go.kr/jsp/ka/menu/fee/main/FeeMain01.jsp
 
 

글 / 디자인맵 편집부
감수 / 정현석 사무관(특허청 정보고객정책과)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