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 소식]가꾸는 남자가 아름다운 이유-상표출원, 상표등록, 남성화장품 상표출원,그루밍족, 결합상표, 성질표시표장

 가꾸는 남자가 아름다운 이유
 - 남성화장품의 상표출원 꾸준히 증가 -

 최근 아름다운 남성을 일컫는 꽃미남 열풍에 힘입어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 그루밍족(Grooming)들이 늘어나면서 남성화장품에 대한 상표출원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에 따르면, 남성화장품을 나타내는 ‘남성, 옴므(Homme), 포맨(For men)’ 등과 결합한 상표출원은 70년대에는 4건에 불과하였으나, 80년대(22건), 90년대(56건)을 거쳐 2000년 이후에는 246건으로 대폭 증가하였다. 또한 2010년에는 21건, 2011년에는 36건으로 증가하였고, 2012년 10월말 현재 전년도 대비 108%가 증가한 39건이 출원되는 등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허청에 출원된 남성화장품 상표의 흐름을 보면, 1970년대에는 ‘남성미표’, ‘남성장미표’ 등 단조로운 한자나 한글로 구성된 표장이 출원된 반면, 1980년대에는 랑콤, 로레알, 샤를르쥬르당홀딩 등 외국 화장품 기업들의 출원이 주를 이루며 남자를 나타내는 ‘Homme(옴므)’ 라는 표장을 결합한 상표 ‘CHARLES JOURDAN UN HOMME’, ‘PROGRAMME HOMME’, ‘L'OREAL FORMUEHOMME’, ‘HOMME DE REVLON’, ‘PROGRESS HOMME’, ‘EXPERTISE POUR  HOMMES’ 들이 대거 출원되었다.

 1990년대에는 비로소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남성을 위한 화장품을 출시하면서 ’포맨(For men)‘ 이라는 단어를 결합한 상표출원을 하였다. 대표적으로 한국화장품, 한불화장품, 라미화장품, 코리아나, 나드리화장품 등에서 출원한 ‘신남성’, ‘SINNAMSUNG’, ‘정상남성’, ‘BEST FOR MEN’, ‘EVE FOR MEN’, ‘라피네 지오 포맨’, ‘코리아나 포 맨’ 등이 있었다.

 본격적으로 ‘꽃미남’의 용어가 등장한 2000년대는 꽃미남을 비롯하여 식별력 있는 문자나 도형을 결합한 상표출원이 많았으며, 최근에는 그루밍족을 대표하는 유형으로 ‘초식남’, ‘까도남’, ‘차도남’ 등의 용어와 더불어 남성화장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상표출원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남성화장품의 상표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시대가 변하면서 미(美)에 대한 남성들의 시선도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성적이고 무뚝뚝한 거친 이미지에서 부드럽고 매력적인 이미지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자기관리에 높아지는 남성들의 관심은 스킨과 로션에 국한되던 남성화장품에서 클렌징, BB크림 등 남성전용 제품의 확대로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상표2과 박은희 과장은 “화장품은 여성에게 기본이 되는 필수품이었지만, 생활양식과 가치관이 변하면서 남성에게도 화장품이 외모에 대한 관리 및 변화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앞으로도 남성전용 화장품의 상표출원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