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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 소식]참신한 디자인, 비밀디자인으로 출원하세요! -디자인출원, 디자인등록, 비밀디자인 출원(청구), 변리사, 특허사무소, 우선심사 디자인출원

 참신한 디자인, 비밀디자인으로 출원하세요!
- 2012년 비밀디자인 출원(청구) 전년 대비 51% 늘어 -

 유행성이 강하고 참신한 디자인을 타인의 모방 및 도용으로부터 보호하는데 효과적인 비밀디자인 출원(청구)이 크게 늘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2012년 한해 1,124건의 비밀디자인이 출원되어 2011년 747건 대비 377건(51%)이 증가하여 역대 최고로 나타났다.

 2012년 비밀디자인 출원(청구)된 1,124건 전체를 물품군별로 살펴보면,「전기전자 및 통신기계기구」가 326건(29%)로 제일 많고, 이어서「의복 및 신변용품」197건(18%),「직물지 등 기초제품」145건(13%) 순이다. 또한 다출원 순으로 살펴보면「삼성전자 주식회사」가 208건(19%)으로 수위이고, 「(주)아모레퍼시픽」이 3위(66건, 5.9%), 「주식회사 대안텍스타일」이 4위(62건, 5.5%)였다.

 2012년 기준으로 20건 이상의 비밀디자인을 출원한 개인은 6명, 법인은 5개인 것으로 분석돼, 법인 못지않게 개인의 비밀디자인 출원제도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내·외국인별로는, 내국인 출원이 1,022건(91%), 외국인 출원은 102건(9%)으로 내국인 출원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비밀디자인 출원(청구)은 특히, 의복 및 신변용품, 직물지 등 기초제품의 분야에서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 났는데, 이들 업종은 대부분 유행성이 강하고 라이프 사이클 짧은 업종이라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업종에서는 참신한 디자인에 대한 타인의 모방품 등록을 방지하면서 실시사업을 준비하는 기간을 확보하는 등,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상품에 대한 보호전략의 일환으로 비밀디자인 출원(청구)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최근의 전기전자, 통신기계 등의 업종에서 보듯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대규모의 투자자금을 집행하는 업종에서는, 자금확보기간 동안에 모방품의 유통을 방지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을 확보하는 등, 신상품에 대한 중장기적인 판매 및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비밀디자인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송병주 디자인 2심사팀장은 “디자인은 물품의 미적 외관을 보호하는 것이므로 타인의 모방 및 도용에 원천적으로 취약하다”고 말하면서 “특허청은 앞으로 더 많은 출원인이 디자인권의 효과적인 보호를 위하여 비밀디자인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비밀디자인 제도, 출원방법, 기대효과 등과 관련하여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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