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대기전력 차단, 전력난 해결의 Key!- 대기전력 차단 기술 특허출원 동향 -

 대기전력 차단, 전력난 해결의 Key!
- 대기전력 차단 기술 특허출원 동향 -

 2011년 블랙아웃 직전의 대규모 정전사태로 전국적인 피해를 겪었다. 올 겨울에도 강추위가 예상되면서 전열 기구 등의 사용 증가로 전력난 우려가 가중되고, 가정의 전기요금 부담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전기 제품을 쓰지 않고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아두기만 해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절감해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 기술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대기전력 차단에 관한 특허출원은 2004년 13건에서 2010년 80건까지 증가하였고, 개인 (156건, 33%) 및 중소기업(172건, 37%)의 출원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인 출원이 특히 많은데, 이는 최근 언론에 전력수급 위기 소식이 자주 등장하면서 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출원중인 대기전력 차단 기술들을 살펴보면, 2008년 이전까지는 특정 전기 제품 자체의 전원부에서 대기전력을 절감하는 회로나 콘센트, 멀티탭의 스위치 조작에 의해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방식이 주(主)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리모컨 등 유무선 통신에 의해 콘센트 등의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원격제어형, 실내에서 사용자의 존재 내지 PC 등 전자 제품의 사용 여부를 자동으로 판단하여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스마트형, 집이나 건물 전체의 대기전력을 한꺼번에 차단하는 네트워크형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의 출원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전기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국 가구의 대기전력 총량은 약 618메가와트로 120만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화력발전소 1기가 생산하는 전력과 비슷하고, 가구당 대기전력 소비는 연간 총 전력소비량의 6.1%로서 한해 약 4200억 원이 대기전력에 의해 낭비되는 수치라고 한다. 

 이러한 어마어마한 대기 전력량은 국가경제나 가정에 아무런 기여 없이 그냥 버려지는 것으로, 대기전력만을 차단하여도 국가적인 전력난 공포와 가정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대기전력 차단 분야에서 개인 및 중소기업 위주로 특허 출원이 늘어나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이다.

 특허청에서도 이 분야를 비롯한 개인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 및 지식재산권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창조경제타운(http://www.creativekorea.or.kr)을 통해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