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스마트워치 시대, 지금은 몇 시?-웨어러블 기기 특허, 헬스케어 특허, 사물인터넷 특허, 가산동 특허사무소, IT 특허 전문 특허사무소

스마트워치 시대, 지금은 몇 시?
- 스마트워치 특허출원, 작년부터 급증 -

 손목 위의 특허전쟁이 시작되었다. 스마트워치 시장에 삼성과 애플 등 IT 업체들이 대거 진출하면서 다양한 제품 출시와 함께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스마트워치란 영어의 ‘Smart’ 와 ‘Watch’ 가 합쳐진 용어로 기존 시계의 시간 확인 기능에서 진화되어 전화, 메시지, 달력, 메모, 음악제어, 헬스케어 등 스마트폰과 연동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해주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기기를 뜻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수요가 줄어들고 단가가 하락하여 시장 성장률이 둔화하자 IT 기업들은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웨어러블 기기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그 중 스마트폰과 바로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 시장이 첫 타겟이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2011년 11건, 2012년 10건이었던 스마트워치 특허출원이 2013년 143건, 2014년 11월 현재 136건으로 작년부터 급증하고 있다. 


 기술분야별로 살펴보면,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서비스 분야가 36.8%로 출원비율이 가장 높다. 이는 스마트워치가 스마트폰에서 제공된 서비스를 연동해줄 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만의 서비스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특히 혈압, 맥박, 심전도의 생체신호를 측정해 스트레스와 생체나이를 측정하는 등의 헬스케어와 체지방을 측정하여 운동을 지도하는 피트니스 기능 그리고 골프스윙 측정, 칫솔질 가이드 등 손목에 착용함으로써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눈에 띈다. 


 다음으로, 스마트워치의 탈부착 및 기능성 밴드에 관한 기술, 스마트워치의 움직임 인식을 통한 문자입력, 터치패드 입력, 음성인식을 통한 입력기술 등 스마트워치가 가진 웨어러블 기기로서의 독특한 기술들이 30%를 차지했다.

 나머지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과의 페어링, 저전력기술, 제어 등 웨어러블 기기 최적화 기술이 22%, 스마트워치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배터리, 메모리 등의 하드웨어 기술이 11.2%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스마트워치가 헬스케어 기능을 갖는 웨어러블 기기인 점이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헬스케어 부문이 미래 먹거리인 사물인터넷(IoT) 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여 스마트워치는 사물인터넷 산업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이동통신심사과장은 “스마트워치가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특히 헬스케어 기능은 사물인터넷과 직결되고 의료산업과도 연결되는 만큼 스마트워치의 성장가능성이 클 수밖에 없다.”라고 하였다.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