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이미지로 찾는 스마트한 심사시대 개막-도형상표, 문자상표, 상표출원, 상표검색, 가산동 특허사무소, 구로특허사무소, 변리사

 이미지로 찾는 스마트한 심사시대 개막
- 특허청 내년부터 이미지검색시스템을 활용한 상표심사 -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상표심사관이 이용하고 있는 상표검색시스템에 이미지검색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이미지검색시스템을 연내 구축하여 내년 초에 오픈할 예정이다.

 이미지검색시스템은 기존의 키워드 중심의 검색기능 이용 시에 발생되는 검색결과의 누락 또는 검토대상 검색결과 과다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도형상표 심사의 정확성을 높이고 심사처리기간을 단축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검색이란 검색조건에 이미지만을 입력하면 유사한 이미지를 검출하여 키워드 검색의 한계를 극복하는 최신의 IT기술이며, 이러한 기술의 개발은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으로서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부 3.0 과제이기도 하다.

 또한 이미지 검색기술은 TM5(전 세계 상표․디자인출원의 약 70%를 차지하는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에서도 관심있게 검토 및 개발 중인 프로젝트이며, 국내에서도 상용화 사례가 다수 있다.

 특허청은 이미지검색엔진 도입에 따른 객관적인 엔진 성능평가를 위해 관련 기술을 보유한 4개 업체를 대상으로 올해 10월 중에 벤치마크테스트를 실시하였고,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씨케이앤비를 사업자로 선정하였다.

 ㈜씨케이앤비가 자체 개발한 이미지검색엔진 ‘ScanHit’는 심사대상 도형상표 이미지와 메타데이터(도형분류코드, 유사군코드, 출원일자 등 상표 텍스트정보)를 연동하여 검색하는 방식, 즉 이미지 기반과 기존의 키워드검색을 결합한 검색 솔루션을 사용하여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

 특허청 나광표 정보관리과장은 이미지검색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 이후, 다른 나라 특허청에 기술수출을 통하여 이미지검색 기술의 수요창출을 유도하고 전세계 특허청에서의 IT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