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정부와 지방이 만나 디자인산업 경쟁력 높인다! -디자인출원, 디자인등록, 디자인 경쟁력 확보, 가산동 특허사무소, 구로 특허사무소, 광명특허사무소

 

정부와 지방이 만나 디자인산업 경쟁력 높인다! 
- 특허청, 서울디자인재단․부산․대구경북․광주디자인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

 특허청(청장 김영민)과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백종원), 부산디자인센터(원장 홍군선), 대구경북디자인센터(원장 정용빈), 광주디자인센터(원장 장상근)는 5월 14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의 디자인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협력하기로 합의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지역 디자인진흥사업 전반에 대해 지식재산권 연계(디자인출원, 등록, 관리 등)가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최근 글로벌 기업의 지식재산권 분쟁이 화두가 되면서 디자인권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지만 지식재산권 전체 침해 사례 중 디자인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40.9%*에 이를 정도로 디자인 도용이나 침해 사례는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문제는 우리 기업들뿐만 아니라 디자인창
작의 주체인 디자인계의 디자인권리 보호 인식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 지식재산권 침해 비중 : 디자인(40.9%), 특허(40.5%), 상표(14.3%), 실용신안(3.7%), 영업비밀(0.6%)
   출처 : 특허청, 무역위원회, ‘2012년도 지식재산활동 실태조사’, 2012. 12.
  
 특허청과 지역디자인진흥기관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금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디자인 보호와 진흥을 연계하는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선 5월 20일 대구를 시작으로 부산(5. 27), 서울(6. 18), 광주(7. 3)로 이어지는 지역순회 디자인보호포럼을 공동개최한다. 

 또한 특허청은 지역디자인진흥기관의 디자인권리 보호 관련 사업 및 교육, 상담 등에 디자인심사관 등 전문인력을 지원하고, 디자인권리 보호제도 개선ㆍ발전을 위해 지역디자인진흥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예정이다. 아울러 업무협력에 필요한 디자인권 정보를 적극 개방하고, 공유할 계획이다. 

 김영민 특허청장은 “이번 지역디자인진흥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특허청의 디자인 보호정책과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디자인 진흥사업들이 상호 융합되어 상승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