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내 소중한 연구자료, 전자 연구노트로 지킨다

 내 소중한 연구자료, 전자 연구노트로 지킨다
-전자 연구노트 현황 및 사례 분석 세미나 개최 -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12월 7일(금), 코엑스에서 대학·공공연 및 R&D 전담기관 연구자·연구관리자를 대상으로 『제3회 연구노트 확산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연구노트 확산 세미나」는 작년 상반기부터 시작하여 현재 3회에 이르고 있으며, 이번 세미나는 전자 연구노트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전자 연구노트는 전자문서의 형태로 내용을 기록·저장하는 연구노트로, 작성하기 매우 편리하며 시점인증 기능을 통해 연구정보의 관리가 쉬워지는 장점이 있다.

 이번 세미나는 전자 연구노트의 법적 효력을 비롯하여 공공 연구기관의 전자 연구노트 시스템 구축사례, 외국 전자 연구노트 솔루션 도입사례 등에 대한 발표로 진행되므로, 연구노트를 직접 작성해야 하는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전자 연구노트 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연구기관들이 관련 정보를 얻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iKooB」이라는 모바일 앱을 개발한 가톨릭 의과대학 조재형 교수의 강연이 2부 순서에 준비되어 있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연구자들이 연구실이 아닌 현장에서의 연구개발정보의 기록·관리에 대해 다소 불편을 겪고 있었던 만큼, 조재형 교수의 강연을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연구정보 관리방안이 어느 정도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행사장 한편에는 전자 연구노트 관련 9개 업체의 부스가 각각 마련되어 세미나 시작 1시간 전부터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방문하여 각 업체의 제품을 시연해 볼 수 있으며, 각 연구기관의 담당자들도 전자 연구노트 시스템 구축에 관련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번 행사는 R&D 특허센터 연구노트확산지원본부가 주관하며, 온라인 접수를 통해 참석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행사장 위치나 프로그램 등은 R&D 특허센터 연구노트 확산지원 본부 (www.e-note.or.kr, 02-3287-4295)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