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카페족을 잡아라
- 커피머신 등 홈카페 관련 제품 디자인 출원 증가세 -

  2000년대 초‧중반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커피전문점은 원두커피에 대한 대중의 수요를 이끌었다. 이제는 커피전문점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개인별 취향에 맞게 원두커피를 즐기려는 홈카페족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수요를 잡기 위한 기업들의 디자인 경쟁이 강화되고 있고 이에 따라 홈카페 관련 제품의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최동규)이 최근 10년간(2005~2014)간의 ‘홈카페’ 관련 제품* 디자인 출원을 분석한 결과 종전 5년간(2005~2009) 출원건수는 85건에 불과하였으나 최근 5년간(2010~2014)에는 458건으로 늘었다. 이는 종전 5년간(2005~2009)의 디자인 출원량에 비해 538% 증가한 양이다. 
* 홈카페 관련제품 : 커피머신‧수동식드리퍼‧커피로스터기‧커피그라인더‧텀블러와 이들 부품, 부대용품인 각종 거치대‧캡슐커피 용품 등

  흥미로운 점은 대표적인 홈카페 제품인 커피머신의 경우에 최근 10년의 출원 174건 중 내국인의 출원은 56건에 불과한 반면 외국인의 출원은 118건으로 국내 출원의 2배를 넘어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가별로는 유럽 112건, 미국이 6건으로 유럽의 출원 건수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출원기업은 네슬레(스위스), 필립스(네덜란드) 등을 꼽을 수 있었다. 

  이처럼 홈카페 관련 제품 출원이 최근 5년 동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국내 커피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국내 수요자의 커피에 대한 취향과 수준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커피머신의 내‧외국인별 현황에서 알 수 바와 같이 국내기업의 홈카페 시장에 대한 대응속도는 유럽의 유명기업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국내 커피시장의 성장세를 고려할 때 홈카페 관련 제품의 디자인 출원증가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하면서, “참신하고 멋진 디자인의 홈카페 제품은 급증하는 홈카페족의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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