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 - ‘잠금장치가 하나인 밀폐 용기’, 영예의 대통령상 수상- 2012년 여성발명경진대회/ 발명특허, 아이디어특허

‘잠금장치가 하나인 밀폐 용기’, 영예의 대통령상 수상

- 2012년 여성발명경진대회 수상자 발표 -

 

 

특허청(청장 김호원)과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한미영)가 개최하는 ‘2012년 여성발명경진대회’에서 밀폐용기의 뚜껑 개폐 시 내부면에 이물질이 묻는 것을 방지하고, 하나의 잠금장치로 간편하게 개폐할 수 있는「밀폐용기」를 개발한 구현진 양이 수상한다.

대통령상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트로피와 상금 4백만원이 수여된다.

또한, 국무총리상은 파괴된 해양생태계의 복원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멸종위기 해양보호생물인 ‘왕거머리말’을 해저에 용이하게 이식할 수 있도록「왕거머리말 이식도구」를 개발한 박정임(해양생태기술연구소장(주))씨가 수상한다.

이 밖에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에 「시각 장애인을 위한 거울」을 개발한 정다영(연세대 의공학부 4학년)양, 지식경제부 장관상에 사용한 주사바늘의 안전한 폐기를 위해 「주사 바늘 조립체의 주사 바늘 파손 장치 및 방법」을 개발한 김영수(영림기업 대표)씨 등 총 54명이 이번 대회에서 수상하게 된다.

또한 과학부문 최우수상에는, 기존의 미생물연료전지에 비해 전력밀도를 향상시키는「다중 막-전극 접합체의 미생물연료전지」를 개발한 노성희씨(조선대 초빙객원 교수), 장애인부문 최우수상은「지체 장애인을 위한 신호알림 목발」을 개발한 조하윤(춘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씨가 각각 수상한다.

18세 이상 여성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여성발명경진대회」는 여성들에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 사회에 발명문화를 확산하고 여성발명인을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03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벌써 10회째를 맞고 있다.

시상식은 김호원 특허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9일 오후 3시, 포스코P&S 타워(서울 역삼동 소재) 3층 이벤트홀에서 개최된다.

대통령상 : 구현진

슬라이드 락 및 Auto Push Up 기술을 적용한 밀폐용기

현재 많이 사용되는 4면-결착 방식의 밀폐용기는 설거지가 어렵고, 뚜껑을 여닫을 때 잠금 날개가 많아 불편했을 뿐 아니라 뚜껑의 개폐 소음까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개선해 슬라이드락 원리를 이용한 신기술 밀폐용기를 발명하게 되었다. 이 기술은 잠금 날개 1개를 위에서 아래로 내리면 뚜껑이 잠기는 방향으로 미끄러져, 동,서,남,북 4면의 걸림부가 자동적으로 잠기며, 잠금 날개 1개를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 뚜껑이 열리는 방향으로 슬라이딩하여, 동,서,남,북 4면의 잠금 상태가 자동적으로 풀리면서, 뚜껑이 약간의 올라간 상태로 열리게 된다. 냉장보관으로 밀폐용기 내의 공기압이 수축된 상태에서도 뚜껑을 열기 위해 잠금 날개를 아래에서 위로 올리기만 하면 뚜껑의 패킹에 있는 공기 통로가 열리면서 외부공기가 밀폐용기 안으로 유입되어 뚜껑이 잘 열릴 수 있게 하였다. 또 뚜껑의 측면 3면이 뚜껑과 일체화 된 테두리 형태로 되어 있어 뚜껑을 연 후, 종래의 밀폐용기 뚜껑과 같이 뒤집어놓지 않아도 뚜껑안쪽에 묻은 용기의 음식물 등이 식탁에 묻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어 위생적이고 청결하다.

 

국무총리상 : 박정임, ㈜해양생태기술연구소 소장

왕거머리말의 이식 도구 및 이식방법

잘피(거머리말과)는 해조류와는 달리, 바다 식물 가운데 유일하게 뿌리로 영양을 흡수하고 햇볕을 받아 꽃을 피우는 현화식물로, 해양생물의 서식, 산란 및 보육장 구실을 한다. 또 부영양물질을 걸러내어 연안 환경을 정화하고 적조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잘피의 일종인 왕거머리말은 해양보호생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북동아시아에서만 서식하는 종으로 파도가 심한 개방된 해역의 비교적 깊은 수심에 자생하여 지금까지 서식지 복원방법이 개발되지 않았다. 이 발명은 파도가 심한 해역에 서식하는 왕거머리말이 이식 후 정착할 때까지 안전하게 식재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구부러진 회전 삽이 구비된 왕거머리말 이식도구와 이를 이용한 효율적인 왕거머리말 이식방법이다. 이식 봉에 여러 개의 왕거머리말을 고정한 상태로 이식도구를 해저 면으로 이동시키고, 해당 지점에 이식도구를 위치시킨 다음 작업자가 회전 봉을 회전시키는 간단한 작업으로 이식을 완료한다는 점에서 작업성이 매우 뛰어난 장점이 있다. 또한, 해저 면에 일정 깊이로 삽입되는 회전 삽이 1차로 이식도구를 고정하고, 이와 동시에 해저 면에 일정 깊이로 삽입되는 이식 봉의 삽입 단이 2차로 이식도구를 고정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가볍고 간단한 구성의 이식도구를 이용하더라도 이식된 왕거머리말이 해저 면의 거센 조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용이하게 군락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금 상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 정다영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4학년

시각 장애인을 위한 거울

앞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에게 자신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음성시스템으로 안내 해주고, 스스로가 자신의 용모를 치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구이자 미용기구다. 안면인식 카메라를 통해 미리 자신의 치장하거나 용모 단정한 모습을 몇 가지 저장해 두고 시각 장애인이 거울 앞에 서면 카메라를 통해 현재의 모습을 스캔해, 이전에 저장해두었던 자신의 사진과 비교하고 일정 이상의 오차가 발생 하였을 때 음성시스템으로 안내해 준다. 거울은 휴대성을 고려해, 소형 안면인식 카메라를 사용함으로써 원하는 곳에 어디나 탈부착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제품의 크기가 작고, 제품 하나로 언제,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시각 장애인이라는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버튼에 점자를 추가하고 음성 인식 시스템을 적용해 편리성을 극대화했다. 대부분의 동작을 음성으로 변환하여 안내해 주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며 항상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각도 및 높낮이를 조절 할 수 있게 제작해 정확한 모습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상 : 박혜영,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연구사

굳지 않는 찹쌀떡의 제조방법

화학 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제조공정 중의 물리적 방법을 응용하여 굳지 않는 떡을 제조하는 방법은 세계 최초 원천 기술이지만, 찹쌀은 멥쌀과 전분 특성의 큰 차이를 보여 이 기술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인 제조 조건의 시험을 통해 찹쌀 전분 특성을 고려한 핵심공정을 추가하여 굳지 않는 새로운 찹쌀떡의 제조법을 개발했다. 떡류 이외에도 면, 빙과류, 쵸코볼, 모찌 등에도 응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떡 산업 발전과 소비시장 활성화의 가장 큰 제약요인이었던 일일유통의 문제를 해결했다. 상온 이외 떡 노화가 잘되는 냉장, 냉동 상태에서도 품질변화 없이 말랑말랑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저장기간을 기존 1일에서 상온, 냉장, 냉동 유통별 최적조건에 따라 최장 1년까지 연장할 수 있어 소비자에게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생산자에게는 편리한 제작 환경을 줄 수 있다.

전통적 방법과 개량된 방법을 모두 수용하여, 일반 찹쌀떡 제조법과 차별화된 제조기술로, 추가 설비 없이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규모 떡 가공업체 뿐 아니라 대량설비를 갖춘 중․대형 가공업체에서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지식경제부 장관상 : 김영수, 영림기업 대표

주사 바늘 조립체의 주사 바늘 파손 장치 및 방법

감염 위험이 높은 주사바늘을 안전하게 자동 분리해서 폐기하는 의료용 기기다. 현재, 사용된 주사 바늘은 주사기와 함께 폐기 용기에 넣어 버리고 있어 폐기물 처리량이 많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찔림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주사바늘을 파쇄하여 분리수거하는 기능을 내장한 기술로, 사용한 주사 바늘이 손에 접촉하는 사고를 원천 차단한다. 처리기에 폐 주사 바늘이 포함된 주사기를 꽂으면 주사바늘과 주사기가 분리되어 주사바늘을 폐기한다. 회전 톱니바퀴가 주사바늘을 뽑아서 파손함으로써 많은 양의 주사바늘을 폐기하여 폐기물의 양이 줄어든다. 또 주사기 몸체와 바늘을 분리, 폐기하는 단순한 구조여서 기기 자체를 소형화, 경량화해 병원 내 설치가 쉽고 사업화 가능성 역시 높다. 충전용 배터리, 건전지 등을 활용한 휴대용 제품도 제작할 수 있어 병원 이동 카트 등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도 있다.

 

‣여성가족부 장관상 : 신세진, 인사동비솝 대표

올인원 매직핑거스

손가락마다 서로 다른 기능성 도구가 부착된 장갑 형태의 마사지 클렌징 타월이다. 세안 할 때 여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손가락의 역할이 다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장갑형태의 기능성 타월의 손가락 첫째 마디마다 각각의 기능을 부여해 한 번의 세안으로 얼굴 경락 마사지, 블랙헤드제거, 메이크업 잔여물 제거, 거품 마사지 효과를 동시에 할 수 있어 바쁜 현대 여성의 시간 절약뿐 아니라 비누나 세안제의 사용 효과를 높여 빠르고 깨끗하고 꼼꼼한 세안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양손에 장갑처럼 끼고 세안제로 거품을 내어 평상시처럼 세수하는 동작을 하는 동안 각각의 기능을 가진 손가락들이 움직이면서 부위별 맞춤 세안을 해줌으로서 시간을 절약하고 사용감은 더욱 증대시키는 효과다. 별도의 설명 없이도 일반적 세안시의 행동으로 기존의 세안도구들의 각각의 장점들과 기능을 전부 사용할 수 있다. 손바닥에는 퍼프를 장착해 풍부한 거품을 내도록 해 세안 효과를 높이고, 엄지손가락 마디에 굵은 둥근 돌기를 장착해 얼굴과 턱 옆선을 자극함으로써 림프관을 자극, 경락 마사지의 효과를 가진다. 둘째와 셋째 손가락마디에 가는 돌기와 미세 모를 장착하여 코의 모공 세척 및 블랙헤드 피지를 제거하고 넷째, 다섯째 손가락 마디를 이용하여 민감한 눈가의 미세한 칼라 메이크업을 제거할 수 있다.

 

과학부문 최우수상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 노성희, 조선대 초빙객원교수

다중 막-전극 접합체의 미생물연료전지

미생물연료전지(microbial fuel cell, MFC)는 폐기물 등의 유기물질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고부가가치의 친환경 재생 에너지 기술이지만, 발생전력이 화학연료전지에 비하여 매우 낮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혐기성(anaerobic) 미생물의 대사 작용을 이용하여 폐수 등의 유기성 기질로부터 전기를 생산하는 미생물연료전지와 그 미생물연료전지에 나노복합체탄소섬유 지지체를 이용한 기능성전극촉매의 막-전극접합체(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를 다중(multiple)으로 장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여러 개의 막-전극접합체를 다중으로 장착하여 혐기성 미생물 반응조에 침지시켜 전력 밀도를 향상시켰다. 세공분포가 제어된 나노복합체탄소섬유를 막-전극접합체의 전극활성물질로 사용함으로써 고밀도의 전하를 이중층 내에 축적할 수 있으므로 전력 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반응조 규모 및 운전조건에 따라 여러 개의 막-전극접합체 카트리지를 다중결합 설치하여 고밀도 전력생산이 가능하며, 카트리지(cartridge) 타입이라 설치 및 교환이 용이하다. 기존 장치와는 달리, 반응조 유입구 상단에 설치된 가스주입구를 통하여 불활성가스를 주입하면서 카트리지를 교환하므로 혐기성 미생물의 손상을 줄일 수 있어 막 또는 전극 교체 시 미생물의 재접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장애인부문 최우수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 조하윤, 춘천시 장애인 종합 복지관

지체장애인을 위한 신호알림 목발

시간이 정해져 있는 신호등을 건널 때, 몸이 불편한 지체 장애인들은 서둘러 건너야 하기 때문에 불안감과 긴장을 느끼게 된다. 또 신호등을 주시하고 건너야 하기 때문에 발에 걸려 넘어지게 되는 경우가 빈번해 2차 교통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목발의 아래 부분에 신호등 신호 알림 장치를 만들어, 자신의 발의 움직임과 목발의 신호를 보면서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도록 한 지체장애인을 위한 안전 목발 이다. 목발 상단부의 신호알림 버튼으로 목발 하단부의 신호 알림 장치를 조절할 수 있다. 신호알림 버튼을 켜면, 상단부의 신호알림장치가 작동하면서 빛이 들어오게 된다. 신호알림장치에 나타난 빛은 일반적인 신호등의 시간에 따라 서서히 줄어들어 남아있는 시간을 사용자가 확인하여 신호시간 내에 안전하게 건널 뿐 아니라 고개들 들어 신호등을 주시하다가 넘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은 상 : 특허청장상

배진영, ㈜금영테크 기술연구소 실장

의자에 부착, 사용할 수 있는 자동 하체 운동기구

무릎을 폈다 굽혔다 하는 운동과 무릎을 편 상태로 다리를 올렸다가 내려주는 운동을 하게 함으로써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고 무릎 강화운동과 하체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운동기구다. 실내 자전거를 응용하여 자동으로 페달이 돌아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나 스텝퍼 기능을 추가하여 운동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도 있다. 의자에 부착할 수 있어 언제든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고 평상시에는 발받침대로도 활용할 수 있다. 자신에 맞추어 길이 조절이 가능하며 어디든 부착이 가능하다. 운동을 스스로 해주기에 무릎이 좋지 않은 노인들도 운동할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무릎을 펴는 각도도 조절 가능하다.

 

안승애

전자형 퍼팅 연습장치

퍼팅 방향과 퍼팅 거리를 미리 알려 정확한 방향과 거리로 퍼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연습기다. 모터의 구동에 의해 그 회전각이 조절되어 퍼터의 이동 거리와 방향을 지시하는 빛을 발사하는 퍼팅 안내진자와 광센서나 근접센서 등 안내 진자의 빛에 따라 움직이는 퍼터의 이동 방향과 거리를 인식하는 퍼터감지장치, 감지된 퍼터의 이동거리 및 방향의 정확도를 알려주는 알림 장치와 제어창치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발명은 진자형 퍼팅안내 장치에서 조사된 빛을 따라 연습자가 퍼터를 이동시켜 퍼팅 할 방향과 거리를 미리 알 수 있어 정확한 퍼팅을 할 수 있고 또, 안내된 퍼팅 방향과 거리에 맞게 퍼팅이 이루어졌는지 여부를 확인해줌으로서 최적의 퍼팅 연습을 할 수 있게 한다.

 

이금, ㈜곰두리푸드웰 대표

애완견용 목욕신발

물을 싫어하는 애완동물의 다리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시켜 간편하게 목욕과 미용을 시킬 수 있도록 한 애완동물 목욕신발이다. 매직테이프로 발을 고정할 수 있는, 한쪽 면이 열리는 다리 커버가 있는 신발과 신발 밑에 설치된 공기흡착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신발본체와 공기흡착수단을 분리형으로 되어 있어 애완동물이 각 다리에 신은 상태로. 신발 바닥의 공기흡착수단에 의해 타일 등에 흡착 고정시키므로 주인이 동물을 편하게 목욕이나 미용을 시킬 수 있다. 반려동물의 목욕, 미용 시 사용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동물들이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덜 받는 효과가 있다.

 

 

이재은(준-iDX 대표)

회전판을 이용한 자전거 브레이크 장치

자전거는 앞뒤의 브레이크가 각각 독립된 힘 전달 장치를 갖고 있으며, 앞 브레이크는 뒤 브레이크의 보조적 역할을 한다. 하지만 앞 브레이크 역시 핸들 한쪽에 별도로 설치돼 급정거할 때, 앞 브레이크를 먼저 잡게 되면 관성에 의해 앞쪽으로 기울어져 안전사고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앞 브레이크를 뒤 브레이크의 힘 전달 장치에 같이 설치하여 브레이크가 시차를 두고 순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브레이크 레버가 하나로 되어 있으며, 중간에 설치된 원판 중심에 회전판을 두어 거리가 다르게 앞뒤 브레이크를 연결하여, 브레이크 작동 시, 뒤 브레이크가 충분히 잡히고 난 후 앞 브레이크가 잡히도록 한다.

 

임양신,

도로 안전 설치물과 도로 안전 펜스, 차선규제설치물

띠 형태로 된 도로 안전 펜스다. 현장에 맞게 다양한 높이와 간격뿐 아니라 일자형, 사선형 등 여러 형태로 응용, 설치할 수 있다. 별도 기계, 장비의 없이도 손으로 직접 성형할 수 있다. 비용이 저렴하고 제작이 용이해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합성수지, 스틸 등 탄성이 높은 재질로 제작되어 복원력이 뛰어나고, 충돌해도 차량의 파손이 없다. 형광 합성수지를 사용하면 반사체를 부착할 필요가 없고, 펜스의 각도를 조절, 곡선도로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빛을 반사, 교통안전에 도움이 되는 도로안전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몸통 내부에 글씨와 로고, 패턴이 삽입된 반사판을 일체로 제작할 수 있으며 롤 형태로 보관, 운반이 쉽다.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 시 약간씩 흔들려 운전자에 주의를 주기 때문에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차영숙, ㈜스마트워크 대표

발창에 구비되는 자가발전 장치

이미 시판 중인 24개의 스프링이 달린 건강 신발에 다수의 자가 발전부를 설치하여 걸을 때 반복적으로 눌러지는 발바닥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저장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저온에서 작업하는 사람이나 동절기 야외 활동자의 방한화와 고온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을 위한 보냉화로 적용 가능하다. 또, 등산을 하거나 오지 여행 등 전원의 사용이 불가능한 지역에서 휴대폰이나 디지털 카메라, 노트북, MP3플레이어, 콤팩트 디스크플레이어, 의료용 전자장비, GPS등에 등과 같은 각종 휴대용 전자제품의 배터리를 장소에 구애 없이 충전할 수 있다.

 

제10회 여성발명경진대회 수상자

 

■ 주최/주관 : 특허청/ 한국여성발명협회

■ 수상자 명단

 대통령상/국무총리상/금상/최우수상/은상

구분(상격)

이름(소속)

발명명칭

대통령상

구현진

슬라이드 락 및 Auto Push Up기술을 적용한 밀폐용기

국무총리상

박정임

(㈜해양생태기술연구소 소장)

왕거머리말의 이식도구 및 이를 이용한 왕거머리말 이식방법

금상

(장관상)

교육과학

기술부

정다영

(연세대 의공학부 4학년)

시각 장애인을 위한 거울

농림수산

식품부

박혜영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농업연구사)

굳지 않는 찹쌀떡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찹쌀떡

지식

경제부

김영수

(영림기업 대표)

주사바늘 조립체의 주사바늘파손장치 및 그 방법

여성

가족부

신세진

(인사동비솝 대표)

올인원 매직 핑거스

(각 손가락마다 기능성 도구가 부착된 세안용 타월 장갑)

과학부문

최우수상

교육과학

기술부

노성희

(조선대 초빙객원교수)

지속가능 에너지 생산을 위한 다중 막-전극 접합체의 미생물연료전지

장애부문

최우수상

보 건

복지부

조하윤

(춘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지체장애인을 위한 신호알림 목발

은 상

특 허

청장상

배진영

(㈜금영테크 기술연구소 실장)

의자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자동 하체 운동기구

안승애

전자형 퍼팅 연습장치

이금

(㈜곰두리푸드웰 대표)

애완견용 목욕신발

이재은(준-iDX 대표)

회전판을 이용한 자전거 브레이크 장치

임양신

도로안전설치물과 도로 안전 펜스 및 차선규제설치물

차영숙

(㈜스마트워크 대표)

신발창에 구비되는 자가발전 장치

 

2. 동 상

 

 

3. 장려상(한국여성발명협회장상)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