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OLED TV 시대의 주역 -디스플레이 특허출원, 특허등록, 가산동 특허사무소

 OLED TV 시대의 주역
- OLED 소재 분야 특허 동향 -

 최근 LG전자와 삼성전자가 경쟁적으로 초대형, 곡면형 OLED TV를 출시하며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이에 따라 ‘OLED’라는 용어가 새삼 관심을 끌고 있다.

 OLED란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유기 발광 다이오드)’를 줄인 말로서, 전류를 흘려주면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 화합물을 이용한 디스플레이를 뜻하는 용어이다. 기존의 LCD(액정 화면)처럼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아서, 얇고 휘어지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러한 장점으로 인하여 전자종이나 투명 디스플레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으로 사용된다.
 
 OLED 제품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보다 더 효율이 높고 안정적인 소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를 개발하는 OLED 소재 분야에서의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2003년부터 2012년) OLED 소재 분야에 총 3,433건의 출원이 있었고, 이 중 내국인 출원이 1,917건으로 55.8%를, 외국인 출원이 1516건으로 44.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들어 외국인의 출원 건수가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국내 출원인으로는 삼성SDI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가 371건, LG화학을 비롯한 LG 계열사가 348건을 최근 10년간 출원하고 있어 두 기업의 출원이 가장 두드러졌으며, 이외에도 에스에프씨(135건), 제일모직(114건), 덕산 하이메탈(92건)이 많은 출원을 하고 있다. 

 외국 출원인으로는 일본의 이데미쓰 코산이 257건으로 가장 많은 출원을 하고 있으며 국내 토종 벤처였던 그라쎌을 인수한 다우어드밴스드 디스플레이사(190건)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초대형 OLED TV 시장이 열리면서 그에 따른 OLED 소재의 소비량의 비약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이에 발맞춰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 높은 OLED 소재를 제공하고자 하는 각 업체의 개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