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경진대회 아이디어 특허·창업아이템으로 거듭난다
- 발명경진대회,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아이디어 모집 -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특허청·지자체에서 운영중인 아이디어 공모전, 발명경진대회 등의 입상작 전부를 대상으로 하는 국민행복기술 구현사업을 본격 가동한다.
시범실시된 ‘2013년 국민행복기술구현-서울시민 발명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수상작 10건에 대한 특허출원을 지원하였다. 또한, 수상작 중 상품화가 가능한 3건(무전원 자동청소기, 캐리어 이동수단, 요구르트 발효기)에 대해서 시제품 제작을 하였으며, 올해에는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시행된 아이디어 공모전과 발명경진대회의 입상작 중 접수·평가를 거쳐 경쟁력 있는 아이디어를 선발한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전문가 그룹의 밀착지원을 통해 기존 기술과 융복합하여 강한 특허로 권리화된다. 그리고 창업희망자의 아이디어는 중기청 창업멘토링평가센터에 입소할 수 있도록 하고, 최종 선정된 25건에 대해서 창업자금(4,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자금 지원에서 제외되거나, 창업의사가 없는 건은 기술거래장터, 기술거래사를 통해 기술이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본 사업을 통해 발명경진대회와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입상한 생활속 아이디어를 지식재산권으로 창출하고, 창업·사업 아이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입상작 접수는 4.30(수), 18:00까지 홈페이지(idea2014.ripc.kr)를 통해 가능하고, 관련 문의는 한국발명진흥회(02-3459-2829, idea@ripc.kr)로 하면 된다.
특허청 김지맹 지역산업재산과장은 “국민행복기술구현사업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지식재산권 창출과 사업화로 연계하여 공모전의 실효성을 높이고, 나아가 창조경제 실현에 이바지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