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수출 많이 하는 나라에 국제상표 출원도 많아-마드리드 상표출원, 국제상표출원, 해외상표출원, 가산동 해외/국제상표출원 전문 특허사무소

수출 많이 하는 나라에 국제상표 출원도 많아
- 우리 기업들, 중국․미국․일본에 국제상표 많이 출원 -

  우리나라가 수출을 많이 하는 나라일수록 우리 기업들의 마드리드 국제상표 출원*(이하 ‘국제상표 출원’이라 한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하나의 국제출원서 제출로 ‘표장의 국제등록에 관한 마드리드 협정’에 가입한 다수 국가에 동시에 상표출원을 하는 제도  

  우리나라가 마드리드 협정에 가입한 2003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의 국제상표 출원통계(총 26,950건)를 집계해 본 결과, 우리나라가 이 기간 동안 국제상표를 가장 많이 출원한 나라는 중국으로,  2,494건을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뒤를 이어서는 미국, 일본 순으로 많이 출원하였는데, 미국에는 2,407건, 일본에는 2,247건을 출원하였다. 

  이와 같은 1~3위까지의 다출원국가 순위는 우리나라의 최대수출국 순위와 일치하는 것으로, 이는 우리 기업이 해외에서도 적극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노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우리나라의 올해 상반기 국제상표 출원은 294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동안 출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분야는 정보통신분야로, 이 분야의 출원은 55건에서 73건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정보통신분야의 출원은 올해 상반기에 전체 국제상표 출원 중 가장 많은 비중(총 45개의 상품류 중 14.9%)을 차지하여, 2003년 이후 부동의 1위를 유지하였다. 다음으로는 의류, 가방, 화장품 분야의 출원이 많이 이루어져 그 뒤를 잇고 있다.

   * 출원 건 기준이 아니라, 상품류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임
     (상표출원은 하나의 출원에 상품류를 복수로 지정할 수 있음)

  박용주 특허청 국제출원과장은 “애플사가 중국에서 겪었던 iPad 상표권 분쟁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기업경영에서 상표권 관리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특허청은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기업들이 경제성, 관리용이성 등 여러 측면에서 장점이 많은 마드리드 상표출원제도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와 지원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