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특허청, IP 스타기업 151개社 선정-중소기업 특허출원, IP 자산구축전략, IP 사업화전략, IP 리스크관리 전략, 브랜드 및 디자인 경영전략, 선행기술조사, 국내·외 출원비용 지원, 브..

 특허청, IP 스타기업 151개社 선정
- 지역 유망중소기업을 IP 스타기업으로 육성하여 창조경제 선도 -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IP 스타기업으로 육성할 지역의 유망 중소기업 151개社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IP 스타기업 육성 사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권리화하고 사업화하여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경제 부흥에 기여할 지역 유망중소기업에 대하여 3년간 지식재산권을 종합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전체 사업체의 99.9%, 종사자의 86.8%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특허출원은 15.7%에 그치는 등 지재권 창출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 중소기업 출원비율 : (‘09) 19.5% → (‘10) 19.1% → (‘11) 17.6% → (‘12) 15.7%

 특허청은 이처럼 지재권 창출 등 지재권 역량이 취약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07년부터 ’지역 지식재산 창출지원 사업‘을 시작하였고 ’10년부터 동 사업내에 특허, 디자인, 브랜드를 종합지원하는 ‘IP 스타기업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2년도에 선정된 157개社에 대한 지원 성과를 보면 지식재산권 출원은 지원 전과 비교하여 12.6% 증가하였고 매출액은 10.2% 증대되었으며 고용규모도 4.5% 늘어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였다.

 올해 선발된 151개社의 경우, 지자체 지원 사업과의 연계 강화를 위하여 지역유망·특화산업과 연계된 중소기업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선정 기업에는 전담컨설턴트를 지정하고 기업규모, 수출비중, 보유 기술 및 지식재산권을 심층분석하여 3개년 종합컨설팅계획을 수립하고 수요자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내용으로는 IP 자산구축전략, IP 사업화전략, IP 리스크관리 전략, 브랜드 및 디자인 경영전략 등 전략컨설팅보고서 제공 외에 선행기술조사, 국내·외 출원비용 지원, 브랜드·디자인 개발, 맞춤형 특허맵(PM) 등을 제공한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지역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거점이 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여 기업과 인재가 남고 싶어 하는 곳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