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특허출원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자출원, 특허로

특허출원 안전하고 편리하게 
- 안전성과 편의성을 개선한 새로운 전자출원 시스템 개통 -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국민의 아이디어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권리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전자출원 시스템을 6월 16일 개통한다.

 이번에 개통되는 새로운 전자출원 시스템을 통해 인터넷 익스플로러 뿐만 아니라 크롬, 사파리 등의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도 특허출원이 가능하게 개선하였으며, 복잡한 특허 관련 서식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게 하는 등 전자출원 시스템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크게 강화하였다.

 특허청은 국민의 특허, 상표 출원 및 심판 청구, 특허 조회, 증명서 발급 등을 온라인에서 가능하도록 1999년 세계 최초로 전자출원 시스템(특허로 www.patent.go.kr)을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전자출원 시스템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자출원율은 96% 이상(‘13년 기준)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새로운 전자출원 시스템 개발은 최근 다양한 웹브라우저(크롬, 사파리 등) 출현에 따라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전자출원 시스템에 대한 개선요구를 수용하고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추진되었다. 

 국민에게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전자출원 시스템은 웹 표준을 준수하고 최근 악성코드 유포의 대상으로 지목받고 있는 액티브-X를 대체하는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사용자가 특허 관련 서식을 회면 상에서 직접 쉽게 작성하도록 PDF 기술을 적용하였다. 

 또한, 시각 장애인은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음성으로 전자출원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색약자를 위해서 회면 상에 명도 대비가 큰 콘텐츠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특허청 전자출원 사이트는 한국장애인 인권포럼으로부터 웹 접근성이 우수한 사이트임을 인증받기도 하였다.

 특허청 김근모 정보개발과장은 “특허청은 국민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출원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명세서 작성, 증명서 발급 등의 전자출원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국민의 지식재산권이 더욱 안전하게 보호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