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IP 스타기업․지식재산경영 인증기업, 저렴하게 방송광고 할 수 있다.-특허출원, 특허권 확보, 특허컨설팅, 변리사, 특허관리, 특허사무소

 IP 스타기업․지식재산경영 인증기업, 저렴하게 방송광고 할 수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원창)는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1.22(수)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 주요 내용 ]

 주요 협력 내용은 ⧍‘IP스타기업’ 및 ‘지식재산경영 인증기업’에 대한 TV․DMB․라디오 등 방송광고비 70% 감면 지원, ⧍방송광고를 통한 지식재산 정책 홍보 등이다.
  * IP(Intellectual property) : 특허․브랜드․디자인 등 지식재산을 의미

 중소기업의 평균적인 TV방송 광고료가 1억원 정도로 집계됨을 감안할 때, ‘IP 스타기업’과 ‘지식재산경영 인증기업’에 대해 7,000만원 정도의 방송광고료 절감 효과가 예상되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수 중소기업들이 방송광고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민 특허청장은 “이번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지원은 IP 스타기업과 지식재산경영 인증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동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히면서,

 이어 “특허청에서도 라디오 캠페인, 방송광고 등을 이용한 정책홍보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미디어를 활용하여 정책홍보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 향후 계획 ]

 특허청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다른 지원기관과도 순차적으로 협력을 확대하여 ‘IP스타기업’, ‘지식재산경영 인증기업’에 대한 지원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며, 중소기업이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 IP 스타기업 육성사업 ]

 ‘IP 스타기업 육성사업’은 지식재산에 기반한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특허․브랜드․디자인 등 지식재산 종합지원을 통해 IP 경쟁력을 갖춘 한국형 히든챔피언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IP 스타기업에 선정되면 전담 컨설턴트가 지정되어 기업진단을 통해 3년간 종합지원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수립된 지원계획에 따라 맞춤형 특허맵, 해외 출원, 브랜드․디자인 개발 등을 집중 지원받게 된다.

 IP 스타기업은 매출 증가율․고용 증가율․IP창출 증가율 등 성장성 지표 측면에서 중소기업 평균 수준을 월등히 상회하는 성과를 구현하고 있다. 특히, IP창출 증가율의 경우 중소기업 평균은 -8.0%를 기록한 반면, IP 스타기업은 12.6%로 집계되어 일반기업에 비해 급속한 신장을 보이고 있다.

[ 지식재산경영 인증제도 ]

 ‘지식재산경영 인증제도’는 표준화된 지식재산경영 모델을 보급하여 지식재산경영을 보편적 기업경영 방식으로 확산하기 위한 일환으로 ‘14년부터 특허청에서 도입하는 제도이다.

 특허분쟁이 일반화되면서 일정 규모 이상 성장한 기업은 반드시 특허침해 소송에 노출되거나 경쟁업체의 유사제품 출시로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국내기업이 수출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수출품목이 특허분쟁으로부터 안전함을 증명해야 된다. 즉, 해외 수입업체는 국내 기업의 지식재산경영 시스템을 확인하는 절차를 요구하며, 이러한 과정은 일반적인 무역관행으로 고착화된 지 이미 오래다. 실제로 D사 등 많은 중소기업들이 지식재산경영 시스템을 구비하지 않은 이유로 수출계약이 파기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창업초기부터 지식재산경영이 필수 생존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특허청에서는 ‘14년도부터 지식재산경영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지식재산경영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지식재산경영을 기업현장에 보급․확산하고자 한다.

 특허청은 인증기업에 대한 R&D․금융․판로 등 분야별 다양한 지원시책을 확보하여 지식재산경영 인증제도가 조기에 정착하도록 할 예정이며, 인증 탈락기업에 대해서는 무상교육으로 조기에 인증받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