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Design close up] 건강을 위한 물, 수소수를 만나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물은 반드시 필요하다. 물은 신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성인의 경우 체중의 60%, 신생아의 경우 체중의 80%가 물로 이루어져있다고 한다. 또한 물이 1% 부족하면 갈증을 느끼고, 3% 부족하면 혈류량 감소로 인해 두통과 짜증을, 12% 부족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물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직업이나,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2000년대부터 생겨난 워터 소믈리에(Water Sommelier)는 물을 감별하고 소비자에게 좋은 물을 추천해주는 전문가이다. K-Water연구원 산하 수질분석연구센터에서는 1년에 두 차례 정기적으로 워터 소믈리에 교육을 진행한다고 한다. 이를 통해 물이 음료로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함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facebook.com/175556479140118/photos/a.382525258443238.105094.175556479140118/885417984820627/?type=1&theater
 


※이미지 출처 : http://travel.cnn.com/seoul/drink/seoul-water-bar-365088

또한 최근에 다시 늘어나고 있는 워터 바(Water Bar)를 보면 오늘날엔 세계의 다양한 종류의 물을 쉽게 만날 수 있게 된 것 같다. 과거부터 꾸준히 물의 중요성이 대두하면서 건강을 위해 몸에 좋은 물을 찾는 사람들의 니즈에 부응하여 탄산수, 알칼리수 등의 기능수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최근 수소가 함유되어 있는 수소수가 건강에 좋은 물로 알려지면서 수소수 생성기, 수소수 제조기 시장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home.catholic.or.kr/attbox/bbs/album/read.asp?maingroup=1&gubun=100&seq=28&table=gnAlbum&group_id=3&sub_id=4&ReadFlag=T&bbscode=&id=1146&keyfield=&key=&page=1&getSeq=28&getID=1146&strmember=jpatrick&menunm=%BF%DC%B1%B9%20%BC%BA%C1%F6/%BB%E7%C0%FB%C1%F6&ctxtMember=jpatrick&ctxtAuth=R

 
기적의 물로 유명한 프랑스의 루르드(Lourdes) 샘물과 인도의 나다나(Nadana)의 물, 멕시코의 트라코테(Tlacote)의 물, 독일의 노르데나우(Nordenauer)의 물은 수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수소가 건강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점차적으로 보고되면서 수소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Design close up에서는 이처럼 몸에 좋은 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수(水素水, hydrogen water)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이미지 출처 : http://webapps.jhu.edu/jhuniverse/information_about_hopkins/facts_and_statistics/JHU_research_highlights/index.cfm?utm_source=www.domtail.com
 

수소수란 수소를 함유하고 있는 물을 말한다. 수소수는 다음과 같은 원리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몸을 건강하게 한다.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산소 중 사용하고 남은 2% 산소는 유해한 산소로 이를 활성산소라고 하는데, 이처럼 필요 이상으로 발생한 활성 산소는 몸의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미국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 University)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질병의 90%는 활성산소의 영향에 의한 것이라고 하니 필요이상의 활성산소가 신체 대부분의 질병을 관장한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하지만 활성산소가 활성수소와 만날 경우 곧바로 수분으로 변화한다. 때문에 활성수소는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데 활용도가 높고 특히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질병들-암, 당뇨, 아토피, 노화, 알츠하이머 등-의 주범으로 알려진 하이드록실 라디칼(·OH, Hydroxyl Radical)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Hydroxyl_radical

하이드록실 라디칼(·OH, Hydroxyl Radical)은 슈퍼옥사이드(O₂-), 과산화수소(H₂O₂), 일중항산소(1O₂)와 함께 대표적인 유해 활성산소 중 하나로, 산화력이 매우 강해 100만분의 1초의 속도로 신체의 세포벽을 산화시켜 세포활동에 장애를 일으키고 정상세포들을 공격해 세포를 파괴시킨다. 또한 수소는 다른 여타의 활성산소가 아닌 하이드록실 라디칼(·OH, Hydroxyl Radical)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한다고 한다. 이 과학 이론은 일본의과대학 오오타 시게오(太田成男) 교수 연구팀의 연구가 뒷받침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functionaldiet.org/closeup/closeup_sp02.html

지난 2007년, 생명과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를 가진 학술지 ‘네이처 메디슨(Nature Medicine)’에 일본의과대학대학원 세포생물학과 오오타 시게오(太田成男) 교수가 수소수가 활성 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는 내용의 논문을 게재했다. 이후, 일본을 중심으로 당뇨, 암, 피부노화, 아토피 등 많은 의료분야에서 수소를 이용해 동물 및 임상실험을 한 결과 수소의 효과와 효능이 있다는 논문도 250여 편이나 발표되기도 했다. 수소수의 효과가 증명됨에 따라 수소수를 찾는 수요도 증가하게 됐고, 덕분에 일본에서는 다양한 수소수를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많은 사람들이 방사능에 노출된 이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수소수를 찾게 되었다. 이렇듯 이미 일본에서는 수소수가 대중화되어 있어서 우리나라 기업들 또한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수소수를 보급하기도 했다. 이하에서는 특허실용신안 및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및 일본의 수소수 제조장치 및 수소수 생성기 제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이미지 출처 : http://www.google.com/patents/WO2013095024A1?cl=ko 
 

이미 2008년부터 수소수 사업에 뛰어들었던 국내기업인 주식회사 선도가 출시한 수소수 제조장치로, 전기분해를 통해 각종 미생물을 제거한다. 또한 기존의 전기분해시 전극 판이나 봉 표면의 스케일피막문제로 일정한 전도성에 문제가 있던 것을 개선하여 용존수소가 풍부한 물을 공급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미지 출처 : http://store.shopping.yahoo.co.jp/hgurume/eh-cm06-kici.html (중), http://store.shopping.yahoo.co.jp/dejikura/4580350268672.html (우)
 

의료·정밀·광학기기 업체인 파이노가 출시한 수소수 생성기로, 일본 수소수진흥협회에 공식인정받아 등록되어 있는 제품이다. 현지브랜드 Greening Water로 일본에 진출했다. 현존 최단시간인 3분 내에 1000~1200ppb[ppb:part per billion, 10억분의 1]에 이르는 고농도 수소수를 생성한다. 자동순환세척, 3중 커버, 스테인레스 탱크구조로 철저한 위생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디자인 특허가 등록되어 있으며, 파이노의 뛰어난 수소수 생성기술은 한국과 일본,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에도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건강용품 개발업체인 아루이가 출시한 수소수 제조 장치로, 전기 분해에 의해 발생하는 수소를 용해시켜 수소수를 제조한다. 또한 육각수 생성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 육각수란 6각형의 고리구조를 이루는 물을 말한다. KAIST의 전무식 교수에 따르면 육각수는 신체가 건강한 사람의 세포가 가장 좋아하는 물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물을 육각수로 만들기 위해서 게르마늄 이온을 첨가해야 하는데 아루이 수소수 제조장치는 이러한 과정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은 것이다.
백금과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전극을 사용함으로써 교차전류를 사용하여 전극의 수명이 반영구적이다. 뿐만 아니라 활성탄볼과 세라믹볼, 마그네슘 펠렛 등이 포함된 필터가 음이온을 발생시켜 냄새를 제거하고 미네랄을 보충하고 물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takaokakasei.co.jp/e_product_d.html (좌), http://www.e-kurashinet.jp/customer/ItemDetail/00003317 (우)
 

2014년 4월, 타카오카 제작소(高岳製作所)와 토코전기(東光電気)가 합병된 주식회사 토코 타카오카(株式会社 東光高岳)가 출시한 수소수 생성기로 일반 정수기 물뿐만 아니라 수소수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전기분해를 통해 1리터당 0.5mg의 수소농도의 물을 안정적으로 생성해 낸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미지 출처 : http://www.handonghydro.com/shopping/shop/listbody.html?a_gb=shop&a_cd=5&a_item=0&sm=4_4&po_it_no=i102&po_no=2&po_it_lclass=i10


수소수 생성기 제조 및 판매 업체인 한동하이드로(HANDONG HYDRO) 주식회사가 출시한 휴대용 기능성 수소수 제조장치로서 무필터로 편리하며 소독 냄새 없는 중성 수소수를 제공한다. 기존의 휴대할 수 없었던 수소수 생성기에 휴대성을 더한 제품이다. 500ml 용량이며 가벼워서 휴대하기 편하며 1회 충전 시 60~90회 사용할 수 있다.

 
좌측 작동버튼을 누르면 작동하는데, 수소 생성까지는 3~6분이 소요된다. 대장균 및 일반세균을 완벽하게 제거하며 풍부한 용존 수소와 천연 미네랄을 제공한다.




※이미지 출처 : http://h2oasis.jp/data/product/h2oasis_catalog.pdf
 

이렇듯 힐링 워터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수의 미래는 어떨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수소수 시장의 미래는 밝다. 왜냐하면, 의료 및 건강, 미용 회사들이 신규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함에 있어 수소 관련 제품시장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의료기기 회사인 솔고바이오메디칼은 2013년 말 ‘항산화’에 방점을 두고 수소수 사업에 진출해 수소수생성기 ‘나다나 수소수기’를 출시한 바 있다. 또한 대체식품 회사인 고려인삼공사도 4월 활성 수소수를 생성하는 수소환원수기(H₂환원수기)를 출시하고 본격적으로 수소수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와 같은 배경에는 이웃나라 일본의 수소 관련 제품시장 규모가 약 250억 엔(한화 약 2,500억 원)대를 돌파하였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수소수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보도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수소수를 찾고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magietonics.com/why-magietonics

지금까지 수소수 생성기기를 통해 또 하나의 헬스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수소수에 대해 살펴보았다. 수소수 생성기기의 기능과 특징에 있어 많은 회사들이 평준화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소수 시장이 거대화됨에 따라 수소수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들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증가하는 수소수 생성기들 사이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소수 생성 기술과 함께 디자인 역시 현재의 초기 수준보다 훨씬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헬스 트렌드로서 앞으로 수소수가 선보일 건강한 미래를 기대해본다. 

 

글 / 디자인맵 편집부
 

출처 : ⓒKIPO







특허/디자인/상표와 관련해 상담받고 싶으세요?

 브레인국제특허 대표전화 02-869-0787 로 전화하세요.

인터넷상담은 http://brainasset.net  로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