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표와 디자인이 한자리에 - '2012상표·디자인권전',코엑스,상표출원, 디자인출원, 브랜드네이밍, 상표등록, 서비스표등록, 디자인등록, 특허사무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표와 디자인이 한자리에
- 2012 상표·디자인권展 이번달 29일 개최 -
-국내 최대의 상표·디자인 전시회로 풍성한 볼거리와 이벤트 마련-

 특허청(청장 김호원) 주최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김광림) 주관으로 국내 최대의 상표·디자인 전시회인 '2012상표·디자인권전'을 오는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Hall A)에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특허청이 지난 8월부터 실시한 ‘2012 우수상표권 공모전’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최우수상표의 영예는 아이의 울음소리를 분석하여 원격으로 부모에게 아이의 상황을 알려준다는 의미를 담은 ㈜아람솔루션의 ‘마미링’이 안았다. 마미링은 울음소리를 단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위급 상황을 알려주는 아이디어 제품이다. 생소한 아이디어 제품을 엄마가 아이를 안고 있는 모양으로 형상화하여 제품의 기능소개는 물론 친근감을 더하여 상표의 기능을 잘 살렸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 우수상표로는 브랜딩그룹의 ‘한그리아’()가 선정되었다. 문자 대신 도형만으로 이루어진 한그리아는 한글 창제의 원리와 한글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상표로 다양한 악세사리에 활용되어 한글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나르다’와 ‘세다’는 우리말을 활용하여 농업용 전동차의 성능을 강조한 상표인 근우테크㈜의 ‘나르센’, 제주올레길을 소개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인 ㈜섬엔지니어링의 ‘섬에올레’, 돼지고기 전문 프랜차이즈 상표인 ‘돈돼돈’ 등이 선정되었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서는 공모전 수상작 외에도 ‘디보’와 같은 우리 기업의 유명 캐릭터 전시관과 함께, 자동차의 운행을 통하여 지식재산권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관 등이 준비되어 풍성한 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소리나 냄새와 같은 신개념 상표관에서는 오감을 통한 상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도 다양하다. 나만의 상표를 직접 만들어 등록하는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으며, 모조품이 많이 유통되는 유명 브랜드들의 진품 감별법 소개와 함께 진품·모조품 퀴즈 대회도 열릴 예정이다. 또한, 상표를 활용한 네일아트, 페이스페인팅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유명 모바일 게임대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허청 이영대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상표와 디자인이 가진 경제적인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여러 분야의 학문과 창의력, 감성의 결합으로 탄생한 지식재산을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고 있는 상표.디자인권전은 2010년부터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서울 국제발명전시회’과 통합하여 개최하며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제고하고 특허, 디자인, 상표 등 제품(기술)의 전시 및 유통 촉진하는 국내 최대의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