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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월드컵 열기~!! 상표출원으로 이어져-상표등록, 상표식별력, 선출원상표, 상표우선심사, 가산동 상표출원, 구로 상표출원

 

월드컵 열기~!! 상표출원으로 이어져
- 국가대표 공식응원단체 명칭인‘붉은악마’가 133건으로 최다출원 -

 2014 브라질 월드컵 경기일정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붉은악마’를 필두로 월드컵응원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한국대표팀의 선전을 위한 ‘국가대표 응원단 및 월드컵 응원슬로건’의 명칭에 대한 상표출원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이 2002년 한일월드컵 이후 ‘국가대표 응원단 명칭 및 월드컵 응원슬로건’에 대한 상표권 출원현황을 조사한 바, 국가대표 응원단 명칭인 ‘붉은악마가 총 133건 출원되었고, 브라질 월드컵대회에 사용될 ‘즐겨라 대한민국~!’ 등 월드컵 응원 슬로건이 총 40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출원현황을 보면,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월드컵개최국 열기에 힘입어 대한민국 국가 대표팀 서포터즈 클럽인 ‘붉은악마’ 가 최근까지 꾸준히 출원되고 있고, 월드컵 응원슬로건으로는 2002 한일월드컵 때 사용된 ‘be the Reds’ 및 ‘꿈은 이루어진다’가 11건 및 6건,  2006 독일 월드컵 때 사용된  ‘Reds, go to Together(for our dream)’ 와 2010 남아공 월드컵 응원슬로건인 ‘승리의함성! 하나된 한국’이 각각 6건 및 5건, 2014 브라질월드컵 응원슬로건인 ‘즐겨라 대한민국~!’ 이 5월 현재 10건이 출원되어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처럼 ‘국가대표 응원단 및 월드컵 응원슬로건’ 이 상표출원 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은 월드컵 공식후원사 및 개인이 월드컵 응원가, CF광고, 현수막 등 월드컵 마케팅과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업종에 대한 상표권 선점을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허청 박성준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상표는 특정제품의 출처표시로 인식되는 것을 말하므로, 상품과 관계없는 응원구호, 응원슬로건 등은 상표로서 식별력을 인정받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다만, “응원구호 및 응원슬로건에 해당하는 경우일지라도 특정제품에 많이 사용하여 특정제품의 출처표시로 인식되는 경우에 한해서는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 해서 출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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