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주요국 특허청 심사진행정보 한눈에 쏙!

 

주요국 특허청 심사진행정보 한눈에 쏙!

 한국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오는 8월 12일부터 패밀리출원건에 대한 주요 해외청의 심사진행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심사진행정보 통합조회서비스(OPD : One Portal Dossier)’를 심사관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 패밀리 출원건 : 동일한 발명을 여러 해외청에 해당 국가언어로 번역한 특허출원건 

 OPD 서비스가 심사관에게 제공되면 패밀리출원건에 대한 IP5(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 특허청의 출원서, 의견제출통지서, 등록결정서 등 출원, 심사, 등록과정의 모든 심사진행 문서를 한번에 볼 수 있게 된다.

 OPD 서비스 오픈전에는 심사관이 개별청에 일일이 접속하여 심사진행 문서를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OPD 서비스 제공으로 보다 효과적인 심사환경이 구축된 것이다. 

 또한, 이번 OPD 서비스에는 중국특허청의 심사진행 문서도 제공되므로 중국 특허출원건에 대한 심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OPD 서비스는 지난 2008년 출범한 선진 5개 특허청체계(IP5, 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의 정보화 협력사업중 하나로, ‘사이버 세계 특허청’ 구축을 모토로 진행되어 왔다.

 한국특허청은 2012년 12월에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여, 금년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간 해외 특허청간 테스트를 수행해 왔고 이번에 서비스를 오픈한 것이다. 

 향후에는 OPD 서비스를 대민에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 중에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캘리포니아에서 개최된 IP5 특허청장회의에서 선진 5개 특허청들은 OPD 서비스를 대민에게 공개하는 방안에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현재 대상 문서와 시기 등을 실무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다.

 OPD 서비스가 대민에게 공개되면 출원인 입장에서 해외 특허청의 심사방향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보다 효과적으로 해외 출원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변훈석 특허청 정보기획국장은 “본 서비스 오픈으로 심사관들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심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면서 “앞으로도 해외 특허청과 협의하여 OPD 서비스가 대민에게 조속히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