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소식]중소기업, 브랜드ㆍ디자인 바꾸니 잘 나가네~! -상표출원, 디자인출원,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재권 취득, 특허사무소, 변리사

 중소기업, 브랜드ㆍ디자인 바꾸니 잘 나가네~! 
- ‘12년 “브랜드ㆍ디자인 가치제고 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중소기업의 매출, 고용 등 주요 경영성과가 개선된 것으로 조사 -

 최근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가격, 기능 등 전통적 가치보다 차별화된 컨셉과 이미지, 디자인 등이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전문인력 및 자금 부족, 권리화에 대한 인식부족 등으로 독자적인 브랜드, 디자인 등을 스스로 개발하고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 브랜드 개발시 애로사항 : 자금부족 36.1%, 전문인력 부족 34.3%
   * 중소기업중 12%만이 자체 디자인을 활용하고 있으며, 활용기업의 68.3%가 1억원 미만 지출(‘11년, 지경부「디자인산업육성종합계획」)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이런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10년부터 “브랜드ㆍ디자인 가치제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12년 사업을 통해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을 지원받은 기업들의 매출 및 수출, 고용인원 등 주요 경영성과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의 분석 결과, 브랜드 개발(리뉴얼 포함)을 지원받은 123개 기업의 브랜드 관련 매출액 및 수출액은 각각 전년대비 85.2%, 109.7%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매출과 수출의 증가는 브랜드 신규 개발 및 리뉴얼을 통해 OEM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 및 제품의 일관성 있는 브랜드 전략을 구사한 것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원기업들의 고용인원 증가와 함께 IP 전담인력도 늘어나서 단순히 개발지원에만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들에게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관련 인프라 구축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포장 및 제품 디자인 개발을 지원받은 150개 중소기업의 성과도 눈에 띈다.
디자인 출원건수는 전년대비 47.2%, IP전담인력은 6.6%, 매출액은 4.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원기업들은 “컨설팅 기반의 디자인 개발”을 동 사업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으며, 이를 통한 체계적이고 일관성있는 디자인 개발, 활발한 마케팅 활동, 매출 및 수출 확대 등을 기대하였다.

 ‘12년 시범사업을 통해 처음 지원된 디자인-특허 융합지원의 경우, 기존의 외관 위주의 디자인 개발에서 벗어나 디자인 개발 초기부터 기술과 연계함으로써 복합지재권 창출과 지원기업의 만족도를 제고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서동의 경우, 디자인-특허 융합지원을 통해 심발파 공법을 활용한 특장차 디자인과 천공 수단의 위치 정보를 알 수 있는 센싱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현재 구동과 관련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14년 상반기 중 양산이 기대되며, 향후 일본ㆍ스위스 등으로의 수출도 예상된다.

 특허청 관계자는 “동 사업은 특허청의 장점을 살려, 지식재산 창출 뿐만 아니라 권리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여 중소기업들의 체감 만족도가 높다”는 점을 강조하며, 

 사업 시작(‘10년)이후, 지자체 및 중소기업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점 등을 반영하여 예산 증액을 통한 지원규모 확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지자체 수요 증가 추이(억원) : (‘10) 46 → (’11) 53.5 → (’12) 83.6 → (‘13) 91.9
   * “브랜드ㆍ디자인 가치제고사업” 예산 추이(억원) : (‘10) 26→ (’11) 48→ (’12) 56.4→ (‘13) 68.8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