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 소식]추억 속 징검다리, 특허로 진화 한다 -야관경관조명용 램프 디자인출원, 조명용램프 특허출원

 추억 속 징검다리, 특허로 진화 한다
- 생태환경, 경관, 재미를 제공하는 징검다리 -

 고향의 개울이나 하천에 놓인 징검다리를 건너는 친숙한 풍경이 최근 변화하고 있다. 친수공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정부와 지자체에 의해 도심 하천의 재정비가 이루어지면서, 도심 속 하천공간을 풍성하게 만드는 새로운 모습의 징검다리가 등장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에 따르면, 징검다리와 관련된 특허출원 건수는 2007년 18건, 2008년 25건, 2009년 33건, 2010년 45건, 2011년 62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거의 징검다리는 하천을 건너기 위한 통행수단에 불과했지만, 요즘의 하천은 그 자체로 훌륭한 생태공간인 동시에 산책로, 운동기구, 정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설치한 휴식 및 운동공간으로 조성되고 있어, 징검다리에도 다양한 기능이 접목되고 있는 추세이다.

 기능별 징검다리를 살펴보면, 자연생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수질정화장치가 설치된 징검다리, 물고기들이 노닐 수 있는 어소를 구비한 징검다리가 있고, 하천 수량변화에 따라 징검다리의 개수를 조절할 수 있는 자동 징검다리도 있다.
 
 또한, 징검다리 고유의 기능에 경관이나 건강, 재미의 기능을 더하는 야관경관조명용 램프가 점멸되는 징검다리, 다수의 돌기가 형성되어 지압효과를 주는 징검다리, 디딜 때마다 음악이 흘러나오는 징검다리 등이 특허출원되어 아름다운 하천경관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그밖에, 하천을 따라 자전거도로 네트워크가 구축되면서, 이용자들이 자전거와 함께 하천을 건널 수 있도록 레일을 포함하는 징검다리가 특허출원되었다.

 특허청 이기완 건설기술심사과장은 “도심 속 하천이 각종 체험활동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활용되면서, 징검다리도 생태환경, 야간경관은 물론 재미를 제공하는 시설물로서 한 몫을 하고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하천에 설치되는 부대시설물에 대한 이용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담은 징검다리의 특허출원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