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특허청 소식]이중총열이 장착된 복합발사형 개인화기’ 특허기술상 세종대왕상 수상-특허등록, 발명, 발명특허, 디자인등록, 특허사무소

 국방과학연구소 ‘이중총열이 장착된 복합발사형 개인화기’ 특허기술상 세종대왕상 수상
 - 하나의 방아쇠로 2개의 탄 운용, 방산분야 신경제성장 동력 -
   특허청, 2012년 하반기 특허기술상 수상작 선정 발표

 국방과학연구소 최의중 팀장 외 4명이 공동 발명한 ‘이중총열이 장착된 복합발사형 개인화기’가 2012년 하반기 특허기술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세종대왕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올 하반기 발명특허 4개(세종대왕상, 충무공상, 지석영상2)와 디자인 부문 1개(정약용상) 등 총 16명의 발명자를 특허기술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세종대왕상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는 등 수상자 전원에게 상패와 상금이 수여되었다. 

 시상식은 12월12일 특허청과 중앙일보 공동주최로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세종대왕상에 이은 특허부문 충무공상으로는 ㈜피에스아이의 성연국 대표 등 2명이 공동 발명한 ‘진동소자 및 이를 포함하는 휴대용 수분공급장치’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지석영상으로는 ㈜대상의 전진영 팀장 등 6명이 발명한 ‘씨지에프 함량이 높은 클로렐라 종균을 배양하는 방법 및 그 방법에 의해 수득된 클로렐라 종균’과 ㈜엘지이노텍의 이동근 선임연구원 등 2명이 발명한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이 선정되었다. 

 디자인 부문 정약용상은 ‘피부미용 마사지기’를 디자인한 황원우 G&Nature 대표가 수상했다.

 세종대왕상으로 선정된 「이중총열이 장착된 복합발사형 개인화기」는 국방과학연구소가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독자적으로 확보한 특허기술로서, 공중폭발 기능을 구현하여 숨어 있는 표적을 제압하기 위한 최첨단 개인화기이다. 폭발탄과 직격탄 2개의 탄 운용이 가능하며, 20mm 공중폭발탄의 경우 신관기능을 선택하여 숨어 있는 표적 제압이 가능하고, 5.56mm 소총탄도 복합 발사 기구를 이용하여 하나의 방아쇠로 사격이 가능한 기술이다. 

 이를 적용한 K11 복합형소총은 국방 규격에 맞춰 2010년부터 생산이 시작되었고, 현재 아랍에미레이트와 기술수출 협상이 추진 중이다. 미국, 영국등 해외선진국으로의 수출도 기대되고 있어, 방산분야의 신경제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충무공상으로 선정된「진동소자 및 이를 포함하는 휴대용 수분공급장치」는 건조해진 피부를 보습화 할 수 있게끔 고안된 제품이다. 기존의 수지형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액체가 진동부를 직접 통과하면서 초음파에 의해 필터링되어 방출되는 장치이다. 액체를 나노 입자화하여 피부에 바로 스며들어, 메이크업이 번지지 않아서 언제, 어디서든 수분 공급이 가능하게 해준다. 

 이 기기는 일본에 ‘imiy’라는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일본 GIFT SHOW에서 신상품 대상 및 유명 옥션 사이트인 라쿠텐에서 주목도, 만족도 및 주간 판매율 1위를 여러 차례 달성하는 등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석영상으로 선정된 ㈜대상의 CGF함량이 높은 클로렐라 종균 배양 방법은 자체 보유의 탱크배양기술을 바탕으로 종균 개량 및 순수배양을 통해 기존 클로렐라 보다 조단백 및 CGF가 20% 증량된 클로렐라를 생산할 수 있게 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현재 클로렐라 분말, 액상, 클로렐라 추출물 제품에 적용되어 시판되고 있다. 수산 및 축산사료 시장에도 진출하여 전 세계 12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또 다른 지석영상은 CIGS 박막 태양전지 모듈의 직렬연결 구조를 개선하여 광변환 효율을 향상 시킨 기술에 관한 것이다. 태양전지의 최소 단위인 셀과 셀을 직렬연결 하기 위해 필요한 패턴 내부에 절연체를 삽입하였다. 

 그 결과 선폭을 최소화시켜 광전자를 생성 할 수 있는 유효 면적(Active Area)이 증대되어 광변환 효율을 향상 시켰고, 15~20% 제조원가 절감이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부문 정약용상은 ‘피부미용 마사지기’에 관한 것으로서,  정열, 순결, 순수, 천년의 사랑을 상징하는 꽃인 「카라」의 꽃잎을 형상화 하였다. 하광상협(下廣上狹)의 안정감이 있는 펀(fun)디자인과 중간부분에 라인을 형성하여 세련미를 더한 점이 돋보인다. 휴대하기 간편하게 설계되어 외출이나 직장에서도 사용가능한 사이즈로 제작되었다. 

 또한 진동모터의 소음을 잡기위해 실리콘 소재가 외벽을 감싸고 있어 소음을 최대한 줄였다. 두 손가락에 끼워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월등한 롤링 감을 선사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한편, 특허청과 중앙일보가 공동주최하는 특허기술상은 등록된 발명 또는 디자인을 대상으로 매년 두 차례 우수특허를 발굴, 시상하고 있다. ‘92년부터 총 283건의 발명을 선정하여 발명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범국민적인 발명분위기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