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허/디자인/상표 소식

상표는 방송 중- 연예인상표출원, TV 프로그램과 상표

 

'짝'을 찾아 '애정촌'에 들어간 20대 직장인 A씨는 평소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의 음악을 즐겨 들으며 토요일 저녁엔 '무한도전'을, 일요일 저녁엔 '1박 2일'을 시청한다. 이렇게 우리에게 익숙한 TV 프로그램과 연예인들의 이름은 특허청에 등록출원되거나 이미 등록된 상표들이다. 알게 모르게 전파를 타고 있는 상표는 또 어떤 것이 있을까.

 





칼칼한 하얀 국물 라면을 유행시킨 '꼬꼬면'은 KBS2TV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에 선보인 이경규의 아이디어를 제품화해 화제가 되었다. 하지만 타인이 동일 칭호의 상표를 이경규보다 먼저 등록출원하면서 꼬꼬면 방송을 보지 않았거나 관심이 없었던 사람에게까지 회자되었다. 현행 상표법상 각기 다른 출원인이 동일 칭호와 동일 지정상품의 상표등록출원을할 경우 선출원 된 상표가 권리를 가지기 때문에 원조 꼬꼬면의 고안자인 이경규는 동일 상표로 권리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B씨는 결국 출원을 취하하여 이경규 측과 법적 분쟁을 피할 수 있었다. 이경규는 2011년 등록출원한 '이경규의 꼬꼬면'과 '꼬꼬면' 외에도 '개그맨 이경규의 압구정 김밥' 등 모두 18건의 상표등록출원을한 경력이 있다.




※케이비에스와 C씨의 등록상표
※IP검색 : 키프리스(www.kipris.or.kr)

꼬꼬면의 경우처럼 유명인이나 인기 TV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상표의 가치를 선점하려는 시도는 계속되어왔다. 케이비에스미디어 주식회사(이하, 케이비에스)는 일요일 대표 예능방송으로 자리매김한 '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상표등록출원하여 등록받았으나 타인의 '1박 2일' 상표등록을 막을 수 없었다. 케이비에스는 2008년 3월 5일 '해피선데이 1박 2일' 상표를 처음 등록출원했는데, 그 당시 09류(비디오게임용소프트웨어 외), 16류(백과사전 외), 41류(만화영화제작업 외)로 3개의 상품분류를 선택하였다. 이후 2008년 7월4일 18류(화장품가방 외), 25류(고무장화덧신 외), 28류(고무제완구)의 상표를 추가로 등록출원하였다. 그러나 C씨가 한발 앞선 2008년 7월 2일에 18류(화장품가방 외)와 25류(농구스니커즈 외)의 유사상표를 먼저 등록출원한 상태였다. 결국, 케이비에스는 지정상품이 중복되는 C씨의 선출원 상표로 인해 18류와 25류의 상표를 등록받을 수 없었다.

주식회사 문화방송의 TV 프로그램 '무한도전'은 '해피선데이-1박 2일'보다 조금 늦은 2008년 6월부터 상표등록출원되었으나 해당 표장을 사용해 활발히 관련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디자인 공모전도 개최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상표를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무한도전의 대표 상품인 무한도전 달력은 매년 예약판매 물량이 매진되는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상표와 제품이 결합하여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톡톡히 본 것이다.




※IP검색 : 키프리스(www.kipris.or.kr)

무한도전의 출연 멤버인 정형돈은 2011년 무한도전의 출연진이자 가수인 길성준과 '뚱스'라는 듀오를 결성해 힙합 장르의 노래 'Go칼로리'로 음악 활동을 했다. 그는 'Go칼로리'와'뚱스'의 이미지를 가져온 도형복합상표 '뚱S'와 '뚱S COMPANY' 를 각각 제품에서 사용하는 상표와 서비스업에서 사용하는 서비스표로 등록출원하였는데 '뚱스'로 함께 활동했던 길성준은 출원인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IP검색 : 키프리스(www.kipris.or.kr)

현재 연예인 이름상표를 가장 활발하게 출원하는 곳은 바로 다수의 아이돌 가수를 보유한 대형 기획사들이다. 단연 돋보이는 곳은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하, 에스엠)로 무려 576건의 상표등록출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 293건이 등록되어 있다. 에스엠의 '소녀시대' 관련 상표의 등록출원건수는 아이돌 가수 중 1위로 '소녀시대', '소시', '少女時代', 'GIRLS GENERATION'등 다양한 칭호로 등록출원되었다. 에스엠의 공격적인 상표등록출원은 '동방신기' 상표의 등록출원을 두고 해당 그룹 멤버들과의 법정공방 때문에 세간에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 에스엠은 '동방신기'를 비롯한 관련 상표의
권리 다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회사를 옮긴전 소속 연예인 '영웅재중', '믹키유천', '시아준수'의 상표권 역시 갖고 있다.에스엠을 떠난 그들은 현재 '동방신기'가 아닌 멤버들의 이름에서 이니셜을 가져온 'JYJ'로 활동하고 있다. 상표 'JYJ'는 현 소속사인 주식회사 씨제스엔터테인먼트에 의해 등록출원되었다.

 
글·사진/ 디자인맵 편집부

 

출처: ⓒKIPO

특허/디자인/상표 길잡이 브레인국제특허 http://brainasset.net 

대표전화 02-869-0787